수익형 블로그를 운영하신다면 키워드의 중요성을 아실 텐데요. 저도 블로그 초보자로 여러 가지를 시도해보고 있는데 방문자 수 만큼 혹은 방문자 수보다 더 중요한 것이 키워드 주제라는 것을 매번 깨닫게 됩니다. 방문자 2,000명이 넘는 잡 블로그보다 단가가 높은 키워드를 가지고 있는 일 방문자 500명 정도의 블로그가 수익이 더 높을 때가 많은데요.
키워드를 찾는 일은 항상 지루하고 어려운 일입니다. 단가가 높은 키워드는 이미 경쟁이 치열해 상위 검색 결과에 노출되기 어렵기 때문에 저는 조금 더 범위를 넓혀 롱테일 키워드를 기준으로 키워드를 잡고 있는데요. 경쟁도가 낮은 롱테일 키워드를 찾는 방법 중 하나가 바로 키워드 조합기를 이용하는 것입니다. 키워드 조합기를 이용하면 하나의 메인 키워드에서 수백, 수천 개의 관련 키워드 아이디어를 얻을 수 있는데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키워드 조합기 사이트 추천과 사용 방법 그리고 키워드 조합기를 통해 얻은 키워드 아이디어를 구글 키워드 플래너에서 세부 정보를 얻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Keyword Sheeter
대표적인 키워드 조합기 사이트로는 Keyword Sheeter가 있습니다. Keyword Sheeter를 이용하면 해당 키워드의 연관 및 예상 검색어를 회원가입이나 결제가 필요하지 않기 때문에 누구나 간편하게 사용할 수 있는 툴입니다.
사용 방법은 간단합니다. Generate Idea 창에서 타겟하는 대표 키워드 하나 또는 여러 개를 입력한 다음 Sheet Keyword 버튼을 클립니다.
그럼 자동으로 수십 개의, 수천 개의 관련 키워드 아이디어가 매우 빠르게 생성되는데요. 키워드에 따라 다르지만 대략 일 분에 1,000개의 키워드 아이디어를 생성한다고 합니다. 키워드를 자동생성을 더이상 하고 싶지 않다면 Stop Sheeting 버튼을 클릭해주세요.
Keyword Sheeter은 만약 키워드 조합기에서 얻어낸 키워드 아이디어가 너무 많아 걸러내기 어렵다면 우선 꼭 포함을 해야 하는 단어나 혹은 포함하지 말아야 하는 단어를 설정하여 내가 원하는 영역의 키워드를 최대한 골라낼 수 있습니다.
또한 키워드 조합기에서 추출한 키워드 아이디어를 엑셀 파일로 내보내기 할 수도 있습니다. 아래와 같이 Export Data를 선택하면 내 컴퓨터에 키워드 리스트 엑셀 파일이 다운로드 됩니다.
사실 Keyword Sheeter 사이트는 사용 방법이 매우 간단해 특별히 이용하기에 어려운 점은 없는데요. 하지만 정말 너무 간단하여 추가적인 데이터를 얻는데는 어렵다는 뜻이기도 합니다.
보통 수익형 블로그를 운영하시는 분들이 많이 참고하는 키워드 분석 툴에는 우버서제스트, 블랙키위, 등이 있는데요. 이런 키워드 분석 툴의 경우에는 한 키워드의 대략적인 검색량, 경쟁도, CPC 등 추가로 확인할 만한 정보가 함께 있으나 Keyword Sheeter의 경우 이런 추가 정보 없이 키워드를 조합하고 아이디어를 얻는 목적에 충실한 툴입니다.
2. Keyword Shitter
두 번째로 추천하는 키워드 조합기 사이트는 Keyword Shitter입니다. Keyword Sheeter와 마찬가지로 하나의 키워드를 입력하면 그 해당 키워드가 들어가는 미드 테일 / 롱테일 키워드를 자동 생성해주는 사이트입니다. 마찬가지로 회원가입을 할 필요가 없으며 무료로 이용 가능합니다.
사용방법은 위에서 설명한 Keyword Sheeter와 동일합니다. 원하는 메인 키워드를 입력하고 Start shitting 버튼을 입력하면 연관 키워드 조합이 계속 생성되는데요. 키워드 생성은 내가 멈출 때까지 계속 진행되며 Stop shitting 버튼을 누르면 키워드 조합이 더이상 나타나지 않습니다.
또한 Positive Filter 및 Negative Filter를 사용해 조합된 키워드 아이디어 중 포함하는 단어 또는 제외할 단어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Keyword Shitter도 수백 개의 키워드 조합을 CSV 파일 형식으로 저장할 수 있는데요. 결과 값에서 Export > CSV를 누르면 내 컴퓨터에 파일이 저장되며 이 파일은 엑셀에서 열어볼 수 있습니다.
3. 키워드 조합기에서 얻은 키워드 - Google Keyword Planner 통해 세부 정보 확인
키워드 조합기를 이용해 최소 수십 개의 키워드 아이디어를 얻었다면 이 키워드를 가지고 블로그 포스팅을 작성할 만 한지 확인을 해봐야 합니다. 대표적으로 키워드 검색량, 경쟁도, CPC 등을 확인해야 하며 이 작업은 구글 키워드 플래너 (Google Keyword Planner)에서 해주시면 됩니다.
구글 키워드 플래너 사이트에 접속한 후 도구 > 계획 > 키워드 플래너를 선택합니다.
검색량 및 예상 실적 조회하기를 선택합니다.
키워드 입력창에 키워드 조합기에서 얻은 키워드 아이디어를 붙여넣기 해주세요. 1줄에 1개 단어 또는 쉼표로 구분하여 여러 개의 키워드를 한 번에 입력할 수 있습니다.
이전 항목을 선택합니다. 동시에 국가 및 언어가 제대로 타겟에 맞게 설정되어있는지 다시 한번 확인해주세요.
검색 결과 중 월간 평균 검색량을 클릭해서 검색량이 많은 순으로 정렬 후 키워드를 확인해봅니다. 검색량이 어느 정도 있고 입찰가도 어느 정도 있는 키워드로 타겟팅을 해주세요.
예를 들어 아이패드 멀티 태스킹 또는 아이패드 초기화 관련 주제로 포스팅을 작성해볼 수 있지 않을까 합니다.
이렇게 키워드 조합기를 이용하여 만들어낸 많은 키워드를 가지고 구글 키워드 플래너에서 세부 사항을 확인해보면 됩니다. 구글 키워드 플래너를 말고 다른 키워드 분석 툴을 사용하고 있다면 거기서도 동일한 방법으로 키워드를 분석한 다음 블로그에 포스팅할 키워드를 선정해주시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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